이 블로그 검색

2023년 8월 7일 월요일

짧은글: 어라... 루비(루비온웨일즈)가 이렇게... 마켓쉐어가 떨어지네...

 

한번씩 perl을 잘쓰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perl로 뭔가를 하면 잊어먹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문서도 찾기 힘든 perl catalyst 웹서버를 한번씩 연습을 해본다. 



갑자기 큰 궁금증이 생겨 웹에 web framework usage라고 검색을 하니, 각 웹프레임워크의 순위가 나온다.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124699/worldwide-developer-survey-most-used-frameworks-web/

언어에 기반한 랭킹도 아니고 상당히 복잡하다. 일단 Node.js React. jQuery 순이다. 


jQuery는 웹프레임워크랑은 거리가 먼  것으로 알고 있는데, 3위까지 올라온건 자바스크립트 제국에 성장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Python Django 가 12%정도로 10위 정도의 순위에 머물렀다.  여기서 부터 뭔가 이상함을 느꼈다. 


예전에 루비온웨일즈 판일때 특이한 것을 좋아하는 내가, 도서관에 신청한 교재가 바로 Django였기 때문이다. (python3가 처음 나올 때도 건대 도서관에 책을 신청함)

그런데 여기까지 오는데 루비온웨일즈가 없다. 루비온 웨일즈는 좀더 아래에 7위 정도 차이가 나는 5.5%의 마켓쉐어를 가지고 있었다.


아... 이런 이게 무슨일인지... 그렇게 세상을 뒤흔들던 루비온웨일즈가 몰락중이라니, 그러면... 루비언어도 그냥 죽어가고 있는 것과 다를 바가 없을텐데... 

참 이 세상은 너무 복잡하고, 트렌드 따라가기 너무 힘들다 


그래도 쓸모없어도 나는 펄을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