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제품은 흔하지 않게, 3.5mm 단자에 spdif출력을 넣어두었다.
3.5mm단자 spdif 출력과 관련된 글들을 찾다보면 3.5mm toslink 단자라는게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걸 사용할 필요가 있어서 열심히 관련 제품을 구매를 하고 준비를 했으나,
사실 이 단자는 광출력이 아니라 동축케이블을 연결하는 곳이다.
음 그와 관련해서 3.5mm 를 동축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찾아봤으나 딱히 표준이랄게 없어서 여기에 stereo단자를 꼽는건지 mono를 꼽는건지 아무런 정보가 없다.
물론 rca로 갈거니까 mono가 맞겠지만, 기업구조에서는 단자는 똑같은 것 대량 구매 후 납땜을 다르게 하는거니까 관련된 사항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와 관련해서 열심히 정보를 찾아보니 이 제품은 N650du라는 제품과 같은 메인보드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되어 datasheet를 찾아보았다.
음 자 여기까지 까보았다. 일단 단자 자체는 3극 단자이며, Tip만 신호에 연결되고 나머지 Ring Sleeve는 다 ground로 연결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여기에 어떤 선을 꼽아야 할까?
규격대로 만들었다면 어차피 링과 sleeve는 단락이 되니, 아무거나 연결하면 되겠다.
보면 알겠지만, spdif 단자는 switch가 AL_SPDIF1이라는 곳과 연결 되어 있나보다. 저기서 인식을 하고, 체크를 하는거겠지,
Realtek audio로 체크했을 때, coaxial로 되어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서 삽질을 많이 했는데, 뭐 겸사겸사 datasheet에서 phone잭을 어떤 식으로 그리는지를 알게되어 하나를 또 배웠다.
아니 애초에 비표준으로 이상한 단자를 쓸거면, 3.5mm단자에 coaxial입출력으로 해주던가 toslink 원형으로 달아주던가 하지 이게 뭐하는건지...
입출력이면, 얼마나 좋아. 이게 뭐하는 짓인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