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7년 9월 14일 목요일

연구실 서버에 gridengine(구 sun grid engine)을 깔려다가 안되서 멘붕. 대신 로컬머신 task-spoler를 찾았다.



hostname이 이상해서 메세지가 제대로 안가서 안되는 줄 착각하다가,
결국은 원인을 발견했으나... 해결방법이 없다. 내가 만든 코드가 아닌데 제공해주는 패키지에서 segmentation fault가 나오니 방법이 없다.

디버그 패키지를 제공해주면 어디서 에러가 났는지도 확인이 가능하겠지만,... 별 도움되는 정보가 없다. core dump  읽어보니 무슨 명령어에서 일이 발생한건지는 알겠는데... 역시 소스를 까봐야 하는거고 내가 이거 까는거 하는 사람이 아니니... 참...  나중에 centOS 가상화PC에다가 구축을 해봐야겠다.

다른 주요한 클러스터들이 centOS쓰는건 이유가 있겠지...

패키지만 깔아도 되는 상태를 만드는게 목적일 것 같으니까...




저 sgmentation fault가 spool머시기에서 문제가 생기는 거라
관련검색어로 검색을 하다보니

로컬환경에서 일반 작업 spooling 하는 도구를 알게 되었다.
다른 컴퓨터한테 일시키는건 수동으로 할 수 있을 것 같고, 순차적으로 일을 하게하는건 이 친구를 사용하면 될듯...

일단 기본 사용법은 간단함.

일단 맨페이지를 보면
NAME
      ts - task spooler. A simple unix batch system

SYNOPSIS
      tsp [actions] [options] [command...]

      Actions:  [-KClhV]  [-t [id]] [-c [id]] [-p [id]] [-o [id]] [-s [id]]
      [-r [id]] [-w [id]] [-k [id]] [-u [id]] [-i [id]]  [-U  <id-id>]  [-S
      [num]]

      Options: [-nfgmd] [-L <label>] [-D <id>]

DESCRIPTION
      ts  will  run by default a per user unix task queue. The user can add
      commands to the queue, watch that queue at any moment,  and  look  at
      the task results (actually, standard output and exit error).

요렇게 되어 있는데 tsp와 command 사이는 tsp의 옵션이고 command부터는 내가 할 작업을 넣어주면 된다.

액션과 옵션은 사실 tsp에게 주는 똑같은 파라미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옵션은 command와 관련한 것이고
    표준 입출력 파일을 만들거냐 말거냐(-n)
    gzip으로 압축해서 내보낼거냐   (-g)
    백그라운드 작업으로 안보내고 할거냐 (-f)
    결과를 이메일로 보낼거냐 (-m)
    작업에 라벨을 붙일까?   (-L label)
     전 작업과 관련이 있는데 잘 모르겠다. (-d)
     id 옵션까지 주어서 같은 터미널에서 안해도 할수 있는드 (-D )
     작업이 꽉찾을 때, 원래는 대기하고 있으나 이 옵션을 쓰면
      메인 리턴 값을 2로 주고 즉시 종료 된다.   (-B)
와 같은 것들이 있는데 사실 -L옵션말고는 쓸일이 없을 것 같고,

액션쪽은 쓸게 몇개 있는데 일단 -S [num] 코어수를 정하는 옵션  등이다.

음 작업이 여러개 들어갈 때, 그리드엔진처럼 작업을 대기상태로 올려놓을 수 있는 거면 좋겠는데 저기위 설명을 봤을 때는 아닌 것 같아서 테스트가 필요할 듯...


10초뒤 수정 정보 ... 이거 개인 사용자들 압축 작업을 한다거나 하는 사람들이 쓰면 참 좋을듯...
 Label마다 따로 slot수 지정하는 기능만 있어도 굉장히 행복할 수도...



2017년 9월 1일 금요일

엠씨몽이 일으킨 바람 하나.

엠씨몽이 일으킨 바람 하나가 남자 장애인들(법적으로는 조금 미달이라 아닌...) 마져 군대로 끌고 가게 하고, 불만이 쌓여가고, 인구는 줄어들고,  결국 여성징병제 청원까지 이어지네...


  엠씨몽 덕에 신검이 강화되다 보니, 군대오면 안되는 친구들이 군대 오는  비율이 점점 늘어가는 모양이다. 내가 입대하던 2006년에도 그러한 친구들은 있었다. 그러나 비율은 매우 낮았다. 뭐 훈련소마다 비만소대 운영하고 그러기는 했지만...
   그 땡볕에서 훈련 받으면 몸무게가 안 빠질 수가 없다. 입대하기전까지 8kg을 찌워서 88kg으로 군대를 갔는데 한 50일 만에 75kg이 되있으니 이런 사람은 문제가 아니고,  제 3야수교에서 정신지체장애 100리(10년전 표현으로 2%부족한) 전에 가까운 친구가 있었고, 이 친구는 대형차를 모는 곳으로 주특기를 받아서 훈련을 받았다.
  나를 비롯해 많은 야수교 동기들은 그 친구가 정상적으로 군대생활을 못할 것이라 생각했다.

   뭐 그러고 나서 그 친구를 볼 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나중에 본 장소는 벽제에 있는 국군 벽제 병원이다. (제 3야전군 1군단 병원) 뭐 거기에서 환자복을 입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차사고가 났거나 내무생활에서 문제가 생겨서 후송을 왔거나, 뭐 그런거겠지...  그 때도 이런 사람이 있었다.

  복무 부적합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이 그 곳 병원에 가득하다. 우리 부대에서도 입대 후 십자인대가 나가서 매주 외진을 나가는 중대 선임이 있었고,(주당 하루 일과 빠짐) 아예 후송가 있던 선임도 있었다.(장기입원) (아빠군번)  이 사람들은 십자인대가 나갔지만 의병 전역 사유가 100리 앞이라 그냥 정상 전역할 때까지 저러고 있었다. 장갑차와 달리 전차는 입구가 아래쪽에 없다. 내릴 때 무조건 뛰어 내린다. 군에서 트럭을 타면 발걸이가 있지만 충격이 보통이 아니다.

  그 때, 우리 전차대대는 전차승무원 4명을 채우지 못했다. 인구 부족 때문이었다. 전시가 아니니 군대는 회사에 가깝다 보니 신병이 오면 행정요원들 채우기 바쁘다. 거기다가 군대와서 다치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리고 가끔 복무부적합 병력들이 들어온다.    뭐 전쟁나면 예비군을 통해 완편이 가능했다. 그래도 ... 예비군까지 하면 부중대장과 같은 예비 편제까지 채울 수 있었으니 그
래도 어떻게는 굴러갔을 거다. ...
(안경 쓴 사람은 전차 승무원으로 안쓰던 관례를 깨고 조금씩 생기던 시대여서...  하향평준화의 시작.... )

  그런데 지금 군대는 , 그 때보다 더욱 정원 가득 못채우고 있을 것이고,  행정병 인수인계 시간이 안 나올 만큼 빠듯하게 병력 배치를 해야할거고, 여전히 군대와서는 다칠거고, 의병제대는 부담스러우니 깐깐하게 할거고, 복무부적합 요원들은 10명중에 1.5명은 될건데...      이거 제대로 굴릴 수 있는 것 맞나???

  결국 나올 이야기가 나왔다. 여성과 남성의 신체차이는 이제 뭐 반대논리로 적당하지 않을 만큼, 여성의 평균 체력 미달인 남자들이 군대로 어거지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니 시끄럽긴 하겠지만 결국은 이루어 질거다...


ps. 통일되어도... 옆나라가 일본하고 중국이니 ... 통일은 별 변수가 안된다...

2017년 8월 9일 수요일

남들 다 결혼 하느라 바쁘구만...

우리 연구실 거쳐간 09학번 친구도 결혼 소식을 알려왔음... 삼성전자 취업소식과 더불어...

결혼초대는 한 5~6번 받았는데... 실제로 간 결혼식은 성진이형, 05동기 김명수(성을 붙여야함) 밖에 없음...
이번에도 고민 중...



사실 김명수 결혼식은 나이 먹어가는 것을 자각 못하는 나에게 너도 친구 결혼식 갈 나이라는 것을 자각 시키려는 목적이 들어간 것이라...(그리고 축의금 한번 내고 싶었음... 얼마냈는지 기억이 안난다. 3아니면 5겠지... ) 간거지 그런 생각 없었으면 안 갔을 것 같음...

명수가 워낙 발이 넓고 친구가 많다보니 온갖 동기 선후배 등이 모일 텐데...

아웃사이더 기간이 워낙 길다 보니... 약간 그들의 시선의 부담을 (??? 니가???) 느끼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들었고, 축하해줄 사람 많을테니까...



음 주일(일요일)로 잡혔으면 그냥 당연히 안가는건데 이 친구도 크리스찬이라 일단은 토요일이라 고민도 해보게 되네...
친하게 지냈지만 그냥 후배들 결혼식은 안 갔는데... 연구실 후배라 근데 또 시간을 같이 쓴건 그렇게 길지 않으니 고민이 됨.



그리고 나쁜 일을 위로하는 건 1순위지만 좋은 일을 축하하는 것은 내 의사결정에서 그렇게 중요한 순위가 아니라......



애고 모르겠다.




옛날에는 결혼은 안하고 싶고 자식은 가지고 싶었는데...

지금은 딱히 욕심이 없음....


2017년 8월 4일 금요일

군에서 들은 뜬소문 및 괴담 (1) : 공관에가서 도끼로 지휘관 가족을 살해한 사건사고 등 당번병과 관련된 이야기.



군대이야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언제 어디서가 아닐까 싶은데...

난 06년 8월 군번이고, 55신교대(경기 남부), 제3야수교(강원도와 경기도를 가로지르는 )를 거쳐
9사단(경기북부)에서 복무했다.




오래되어 언제 들었는지 모른다.

내 기억으로는 도끼로 지휘관 가족을 살해한 사건은 70년대 80년대로 소개했던 것으로 기억 한다.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란 것을 이번에 다시 알게 되었다.


이어서...

야수교에서 각종 아는 형 친척 형이 1호차 운전병이 였다는 썰들이 돈다.
그 중에 기억나는 것은 사법고시 1차만 붙다가 끌려오시는 분들, SKY 나오신 분들을 1호차 운전병이나 당번병으로 빼서  지휘관 자녀의 과외를 공짜로 해주다가 온 썰이다.

이 썰은 굉장히 유명한 썰인게 자대에 가서도 들었다.


그렇다면 다 늙어빠진 대대장급 이상의 지휘관 본인들을 위해서 병사들을 사적으로 사용한 썰들은 어떤게 있을까...  이 몸들을 위해서는 주로 몸쓰는 일을 밖에서 하던 병사들이 동원된다. 아주 고급으로 처주는 직종들은 바로 테니스 선수, 골프선수 등이다.

  직접 경험한 바로는 우리부대에 서울 헬스관련 대회 3등 수상자가 있었는데 (사회에서 헬스 트레이너) 일병일 때부터 일과가 끝나기 전부터 (하지만 불법은 아니었음... 공식적으로 4시부터는 체육활동시간... 하지만 군대에서 FM은 병사들 괴롭힐 때 말고는 의미없음.)  불려가서 개인트레이너 생활을 했다.  이 친구가 바로 맡후임이라서 내가 조금 불편할 수도 있었지만 이 친구가 인격은 좋아서  나는 상관 없었는데... 내 선임이 여러가지 이유로 심통을 좀 내서 골치아팠다... 이 쪽과 관련된 썰은 나중에 한번 정리해서 쓰도록 하겠다.

그러다가 기존 당번병(30먹은 사시 1차만 붙으신..... 1번분... <2>)이 전역을 할 때가 되서 1호차 운전병이 당번병으로 전직을 하고, 이 친구가 1호차 운전병으로 차종변경 밑 전직을 했다.  기존 당번병은 머리쓰는 일을 하지는 않았다. 고령자 지원을 위해서인지 법조인에게 서비스를 받고 싶은 대대장 마음이었는지는 모르겠다. 

뭐 여차저차해서... 결국 이 친구는 1호차 운전병으로 대대장 옆에 붙어 있으면서 새벽에 수영을 하러가는 대대장 덕에 근무를 빠지고 저녁에는 헬스 트레이닝을 해주었다.  ...
  뭐 결국은 수영을 같이 한 것은 아니지만 하루 종일  초전문가에게 건강관리를 받았다.


광진구 문화예술회관 헬스장 PT가 10회에 55만원인데... 이거 생각하면 군대내에서 병사를 어떻게 생각하고 사용하는지 답이 나오는 것 같다.  능력있는 노예 ^^
 
  저 친구에게 사회에서 저런 서비스를 받으려면 얼마가 필요할까???


<<< 저 친구라고 이 때까지 적은 사람은 나보다 한살 많음 오해하지 말자>>>

2017년 5월 9일 화요일

앨범 개봉기 - 지금우리랑 데뷔앨범.

오늘 러블리즈 2집리패키지와 1집 정규 앨범이 도착했다.
 

음 나머지 앨범들은 저번 정규2집 예약구매할 때, 구매하였다.

이로써 모든 앨범을 다 소지하게 되었다.

아직 아야를 안들어봐서 모르겠지만 이번에는 지금우리 뮤직비디오를 보고 아 이건 사야해를 외치며 샀기 때문에 한곡이 불만족스러워도 구매는 잘한 것으로 결론이 날 것이다.

사는김에 리핑할 곡도 더 없지만 1집 정규 앨범을 구매하였다. 일단 책자에 앨범작업에 코맨트들이 상당히 흥미롭다.
그리고 각 곡별 참여 세션 정보라 나와 있어서 리핑한 파일에 정보추가하기도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안타까운 일이 하나 있는데... 1집 정규 앨범이 불량으로 온 듯 하다. CD가 들어 있는 유사책자에 큰 포토카드가 끼워져 있는데 같은 것이 두개 들어 왔다. 미주사진으로만 두개가 들어 있다.


데뷔할 때 미주가 엄청 어리다는 사실만 강조해서
알게 되는 듯 하다.

사진들을 쭉 살펴보니 지수 위로는 아가씨로 보이고
(노인들의 호칭기준) 미주 아래로는 학생으로 보인다.

동갑이라고 해도 20대 초에는 학교에서 벗어난 시기(성인)의 차이가 워낙 크기에 빠른생일은 진짜 빠르다.

이거 불량이 아니라 원래 이런건가?
설마?

-------------------------------

이거 구매하다가 gmarket 결제메시지 때문에
어머니에게 덕밍아웃을 하였다.
영동부르스 때 광대를 많이 올리긴
했는데 그 때는 안걸렸는데........
요범에 걸렸음.

2017년 5월 8일 월요일

프라운호퍼가 가지고 있던 mp3의 인코딩 디코딩 과련 라이센스가 종말하였다.

https://www.iis.fraunhofer.de/en/ff/amm/prod/audiocodec/audiocodecs/mp3.html


이제 리눅서들은 라이센스 확인 메시지 없이  mp3 enabled 배포판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누군가가 그 라이센스 비용을 대신 지불한 물건들은
사용하고 있어서 의미가 없을 수 있다.

2017년 5월 4일 목요일

인생 두번째 음반 주문내역 - 정규2집 리패키지 "지금, 우리", 1집 Girl`s invasion.


인생 첫번째 앨범 구매후 70일 정도만에 두번째 음반구매를 하게 되었음.

저번에 앨범 사면서 곡을 듣기 위해 구매했다고 했는데... 

그러한 이유로, 1집 정규는 구매를 안했음.

그런데 이번에 단 두곡을 위해 앨범을 구매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지난 시간은 핑계가 될것같아 겸사 겸사 주문하였음. 

첫 구매 때, 앨범 쭉 듣다가 새벽별 첫 도입에서 아 이래서 음악을 사서 듣는구나를 깨달아서 이번에도 구매를 하게 된 듯함.


그리고 사실 1집까지 구매한건 배송비가 아까워서도 있고, 럽다나 이나럽과 vlive를 재미있게 시청한 것에 대한 내 반응일 수도 ... 



2017년 4월 18일 화요일

IPtime n6004가 오늘아침에 죽은줄 알았다.


구글링 결과 아답터 문제인 것 같아서 아답터를 확인해보니 n604버전으로
끼워져있다. 다른 n6004랑 아답터를 바꾸었더니 잘된다.


포트포워딩이 많아지고, 접속하는 컴퓨터가 늘어나다보니 전력이 조금 조달리는건가라고 생각하기에는 다시 켤때마다 안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

아무래도 ... 가성비가 뛰어난 만큼, 회로가 딱 가격수준인가보다...

누설전류가 늘어나 아답터가 제공하는 전력이 쪼달려서 사망한 것 처럼 보이는 듯하다.

또는 아답터가 정격전류를 못보내는 문제일 수도 있다. 머 그런데 그렇다면... 다른 n6004랑 바꾸었을 때, 안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으니...
주요인은 누설전류로 확인되었다고 생각하는게 합당할 것으로 보인다.

2017년 4월 10일 월요일

linux 랩탑 사용중 wifi 연결 문제 - 비밀번호가 맞고 비밀번호가 틀렸다고도 안하고 접속이 무기한 안되는 문제




개인적으로 wpa_supplicant 등 cli 기반으로도 연결해보려 했고,

iwevent 등으로 message 들여다보면서 문제점을 찾아보려했으나...

계속  맥ide만 search만 하다가 끝난다.

iptime  공유기 message도 봤는데... 이 친구 log에도 접속시도 같은게
전혀 뜨지 않는다.  iptime쪽에서 mac id 인증을 쓰거나...
wps스위치를 눌러서 인증을 해도 wpa(2) aes 방법을 병행했을 때는
아무런 신호가 안오간다...  쩌비.



도대체 누가 만든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일단 내 lg gram은
intel칩 기반이니까... 이 친구가 문제 일 것 같지는 않다.

뭐 결국은 iptime firmware upgrade와 wpa_supplicant 간의 요상한
핀트가 안 맞음이 생긴건데... 해결방법은

wpa key에 원래 허용되는 a-zA-Z_0-9에서 그냥  0-9만 사용하는걸로 해결이 된다.


그러니까 조금만 환경이 맛이가면 좋은 보안인 wep->wpa로 와도...
0-9만 쓰기에 그냥 뚫리는 환경이 된다. 아놔...


인터넷 업체들이 제공하는 기기들을 보면 요즘 wpa2 personal + aes를
쓰지만 숫자만 가지고 초기비밀번호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래도 이런 문제들에 대한보고가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요약 해결법..  비밀번호를 숫자만 사용하시오....

일단 해커들이 wep부터 뚫으려고 하니까 그정도 수준 보안만 기대하시고...
wpa를 무차별 대입방법으로 뚫지 않기를 간전히 기도하는게.... 좋을 것 같다.

2017년 4월 7일 금요일

국민의당 신천지 논란이 대한민국 정당정치 역사를 바꾸는 반환점이 될 것...


국민의 당이라 하면 40석 가까이 되는 의석을 가진 매우 큰 정당이라
할 수 있다. 이 정도의 의석이라면 자유선진당, 이회창이나 자민련 김종필 보다도 이 당의 대표(공식이던 비공식이던간에)가 더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큰 정당도 소위 종교단체 인원들이 다수 들어와서 지역  당을 붕괴 시킬 수 있음을 만천하에 들어 냈다.

종교단체라 함은 그 단체의 존경 받는 또는 권위 있는 누군가에 말에 따라 자기 신념을 가지고 정치능력을 행사하게 된다.

당연히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차떼기 사건과는 달리 돈이 오고 가지 않기 때문에 선관위에게 제재를 받는 등 법적인 문제가 있을리가 없다. (만약 돈이 오고 갔다면, 소위 무종교인 사람들에게도 사이비가 되는 결과를 얻을 것이다.
그리고 법적 제재를 받게 되겠지. )

오히려 법으로는 그것을 보도한 CBS가 제재를 당할 가능성이 더 크다. 도덕적인 결함은 몰라도 법적인 결함이 없는 것을 보도했으니 머 어쩌겠는가...

-------------------------------------------------
법적인 문제가 없어서 처벌은 못하는 상황에서... 결국 대한민국 사람들은 일방적인 피해를 받기에.... 저 일들은 해소할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그 해법은 보통 사람들이 정당에 가입을 하고 정치 능력 행사를 보편적으로 하ᅟ는 수 말고는 없다.

더불어민주당 역선택논란도 역시 저런 방향으로 사회가 발전하도록 부추기는 요소이다.


방향은 잡혔지만 그 방향으로 가는 과정은 제도가 만들어 진다면 좀 더 부드럽고 빠를 수도 있고, 매우 험난할 수도 있다.

그 제도는 여러 언론들에서 많이 다루었으니 이만 쓰도록 하겠다.


2017년 4월 6일 목요일

lilypond 악보 프로젝트 - 가요 - 러블리즈- 책갈피

책갈피.ly


\version "2.18.2"
\language "english"
\header {
  title = "책갈피"
  subtitle = "러블리즈"
  composer = "원피스"
}

chExceptionMusic = {
  <c e g b d'>1-\markup   { \super "maj9" }
  <c e g a d'>1-\markup   { \super "6(add9)" }
    <c d e g>1-\markup    { \super "add2" }
  <c e g bf f'>1-\markup { \super "7 add11" }
  <c ef g bf f'>1-\markup { m\super "7 add11" }
}
chExceptions = #( append
  ( sequential-music-to-chord-exceptions chExceptionMusic #t)
  ignatzekExceptions)

\header {
  title = ""
}

global = {
  \time 4/4
  \key c \major
  \tempo 4=90
}

chordNames = \chordmode {
  \global
  \partial 2 c2
 \set chordNameExceptions = #chExceptions
  f2:maj7 g a1:m7
  f2:maj7 g a1:m7
  \break
  %  type A
  d2:m7 f:/g
  c1:5.2
  d2:m7 f:/g
  c1:5.2

  f2:maj7 g:sus4
  e2:m7.11  a:m7
  d2:m7 f:/g c8. f:/c g8:/c c2

  d2:m7 f:/g c1:5.2
  d2:m7 f:/g g2:m7.11 c4:7.9-.13 fs:7.13-
  f2:maj7 g:sus4 e:m7.11 a:m7
  d2:m7 f:/g  c2.:sus4 fs4:7.13-
  % type B
  f2:maj7 g:sus4 e:m7.11 a:m7
  d2:m7 f:/g g2:m7.11 c4:7.9-.13 fs:7.13-

  f2:maj7 g:sus4 gs:dim7 a:m7
  d2:m7 f:/g

  f1:/g
  % type C
  c2:m7 f:7 bf:maj7 ef:maj7
  a:m5-7 d:8 g:m7 g:7
  c2:m7 f:7 bf:maj7 ef:maj7
  a1:m5-7 d:7.13- d1:7.13-
  %type D
  d2:m7 f:/g c2.:5.2 ef4:m9
  d2:m9 f:maj7/g c1:5.2
  f2:maj7 g2:sus4 e:m7.11 a:m7
  d2:m7 f:/g c8. f:/c g8:/c c2

   d2:m7 f:/g c1:5.2
  d2:m7 f:/g g2:m7.11 c4:7.9-.13 fs:7.13-
  f2:maj7 g:sus4 e:m7.11 a:m7
  d2:m7 f:/g  c2.:sus4 fs4:7.13-

  % type E
   f2:maj7 g:sus4 e:m7.11 a:m7
  d2:m7  g2:7sus4 g:m9 c4:7.9-.13 fs:7.13-

  f2:maj7 g:sus4 gs:dim7 a:m7
  d2:m7 f:/g
  % type f
  f2:maj7 c:/g a1:m7 f2:maj7 c:/g
  a1:maj7
}
melodyWOlyricsRaw =  {
  r8 g'16 a ~a e'8. <d g, >8 e16 a, ~a e'8 <d g,>16 ~ <d g,>4.
  b16 c d8 e16 d ~d c8 b16 ~b g8 r16 g, a c g'  <e a,>8. d16 ~d8 g, <g d'> e'16 c ~c8 b
  g16 c d g ~g <c e,>8 <b d,>16 ~ <b d,>2
  s1*55
  s2. r8
  \stemUp  c16 d <e a,>8 f16 e ~e f8 <e b>16 ~e8 f16 e ~e f8 <e a,>16 ~ \stemNeutral  <e a,>8 c16 c c8 b ~b16 g8. e8 d
  <<
     { \stemUp e8. a16~ a8 d,  \acciaccatura  d8 e2  }
      \\
     {\stemDown a,2 g  }
  >>
  \arpeggioArrowUp
  < cs, e gs>1\arpeggio
}
melodyWOlyrics = \relative c'' { \melodyWOlyricsRaw }
melodyRaw =  {
  \global
  s2 s1*4
 

  % part A
  r8 c16 d e8 c16 d e8 d16 c~ c d8.
  b8 c16 b16~ b g16 g8~ g4 r
  r8 c16 d e8 c16 d e8 d16 c~ c a'8.
  g8 e16 d16~ d e e8 ~e4 r
  r8 g16 g g8 e16 d~ d8 c16 d~ d8 c16 d
  e8 g16 g ~g e8 d16 ~d c8. f8 e16 d16~
  d16 c8. r  g16 d'8 c16 c ~c16 b16 c8 ~ <c e g,>8. <f a,>16~ <f a,>8 <b, g'> <g e'>2
  % A2

  r8 c16 d e8 c16 d e8 d16 c~ c d8.
  b8 c16 b16~ b g16 g8~ g4 r
  r8 c16 d e8 c16 d e8 d16 c~ c a'8.
  g8 e16 d16~ d e e8 ~e4 r
  r8 g16 g g8 e16 d~ d8 c16 d~ d8 c16 d
  e8 g16 g ~g e8 d16 ~d c8. f8 e16 d16~
  d16 c8. e8 c16 d~ d8. c16 d c c8
  r2. c16 d  e g
% part B1
  c8. b16 ~b g8. ~g4 r8. g16      a8 g16 g ~g e8 d16 ~d c8. c16 d e g
   c8. b16 ~b g8. ~g4 r8. g16      a8 a16 a ~a bf8 a16 ~ a g8. g16 a b8
    c8. d16 ~d8 b16( a g16~ g4) r8 g16  f'8 e16 d ~d c c8( ~c16 a) r g e'8 c16 c~
 c8. g16 e'8 c16 d ~d8. c16 d c c8 ~c4 r r r16 \xNotesOn
  \set Staff.midiInstrument = #"marimba"
 b b b
 % part C

 b8-. b16-. b~-. b-. b-. b-. b-. b-. b-. b-. b-. r b-. b-. b-.
 b16-. b-. r b-. b-. b-. r b-. b-. b-. b-. b-. b-. b-. b-. b-.
 b16-. b-. b-. b-. b-. b-. r b-. b-. b-. b-. b-. b-. b-. b-. b-.
 b16-. b-. b-. b-.  b-. b-. b-. b-. b-. b-. b-. b-. b-. b-. r8
 b8-. b16-. b~-. b-. b-. b-. b-. b-. b-. b-. b-. r b-. b-. b-.
 b16-. b-. r b-. b-. r b-. b-. r b-. b-. b-. r b-. b-. b-.
 b8-. b16-. b-. r b-. b8-. r16 b-. b-. b-. b-. b-. b-. b-.
 b8-. b16-. b-. r b-. b8-. r8  b16-. b-. b-. b-. b8-.
 r1  \xNotesOff
 \set Staff.midiInstrument = #"acoustic grand"
 % D
   r8 c,16 d e8 c16 d e8 d16 c~ c d8.
  b8 c16 b16~ b g16 g8~ g4 r
  r8 c16 d e8 c16 d e8 d16 c~ c a'8.
  g8 e16 d16~ d e e8 ~e4 r
  r8 g16 g g8 e16 d~ d8 c16 d~ d8 c16 d
  e8 g16 g ~g e8 d16 ~d c8. f8 e16 d16( ~
  d16 c8.) r  g16 d'8 c16 c ~c16 b16 c8 ~ <c e g,>8. <f a,>16~ <f a,>8 <b, g'> <g e'>2
 % D2
   r8 c16 d e8 c16 d e8 d16 c~ c d8.
  b8 c16 b16~ b g16 g8~ g4 r
  r8 c16 d e8 c16 d e8 d16 c~ c a'8.
  g8 e16 d16~ d e e8 ~e4 r
  r8 g16 g g8 e16 d~ d8 c16 d~ d8 c16 d
  e8 g16 g ~g e8 d16 ~d c8. f8 e16 d16~
  d16 c8. e8 c16 d~ d8. c16 d c c8
  r2. c16 d  e g
  % part E
   c8. b16 ~b g8. ~g4 r8. g16      a8 g16 g ~g e8 d16 ~d c8. c16 d e g
   c8. b16 ~b g8. ~g4 r8. g16      a8 a16 a ~a bf8 a16 ~ a g8. g16 a b8
    c8. d16 ~d8 b16( a g16~ g4) r8 g16  f'8 e16 d ~d c c8( ~c16 a) r g e'8 c16 c~
 c8. g16 e'8 c16 d ~ d8. c16 d c   c8 ~\slurDown c4 s4 s2 s1
}
melody = \relative c' { \melodyRaw }
words = \lyricmode {
 안 돼 요 안 돼 요
 이 대 로 끝 내 지 마 요
 나 는 요 나 는 요
 아 직 더 궁 금 한 걸 요
 마 저 다 읽 지 못 한
 소 설 같 은 우 리 사 랑
 그 대 느 은  덮 으 려 하 네 요  - - -
 알 아 요 알 아 요
 이 런 나 참 바 보 같 죠
 그 래 요 그 래 요
 나 혼 자 남 아 있 어 요
 그 대 가 언 제 라 도
 다 시 펴 볼 수 있 도 록
 희 망 과 아 불 안 함 그 사 이 에
 기 다 려 요 here I am
 멈 춰 진 시 간 속 에
 보 이 나 요 here I stand
 쉽 게 찾 을 수 있 게
 돌 아 와 here I stay
 너 무 늦 지 않 게
 기 억 해 요 난 이 곳 에 늘 이 렇 게
 늘 항 상 같 은 자 리 에
 존 재 하 는 난
 너 란 의 미 를 꽉 안 고
 오 늘 도 살 아 가
 빈 곳 이 채 워 지 길 바 래
 미 처 다 채 워 지 지 못 한
 내 일 부 가 너 로 가 득
 채 워 가 길 바 래
 한 자 한 자 깊 게 써 내 려 간
 우 리 들 추 억 들 을 곱 게 접 어 가
 뒤 돌 아 눈 물 훔 치 곤
 다 시 또 나 는 너 를 맘 에 그 리 고
 everything _ _ to me
 안 돼 요 안 돼 요
 아 무 리 슬 프 다 해 도
 눈 물 은 눈 물 은
 흘 리 지 않 을 거 예 요
 아 직 더 남 아 있 는
 우 리 둘 만 의 이 야 기
 눈 물 에 번 지 면 안 돼 요 - - -
 아 나 요 아 나 요
 우 리 참 행 복 했 었 죠
 몰 라 요 몰 라 요
 그 댄 왜 떠 나 갔 나 요
 오 늘 도 기 도 해 요
 아 직 나 여 기 있 어 요
 웃 음 과  아 눈 물 과 그 사 이 에
 기 다 려 요 here I am
 멈 춰 진 시 간 속 에
 보 이 나 요 here I stand
 쉽 게 찾 을 수 있 게
 돌 아 와 here I stay
 너 무 늦 지 않 게
 기 억 해 요 난 이 곳 에 늘 이 렇 게
}

\score {
  <<
    \new ChordNames \chordNames
    %\new Staff \chordNames

  \new Staff  <<
      \new Voice = "melodyVoice" {    \melody }
      \\
      \new Voice = "noVoice"     { \melodyWOlyrics }
       \new Lyrics \lyricsto "melodyVoice"  { \words}
   >>

  \new TabStaff  <<
         \new TabVoice \transpose c c,   {\tabFullNotation \melody}
         \new TabVoice \transpose c c,   {\tabFullNotation \melodyWOlyrics }
    >>
 
  >>
  \layout { }
  \midi { }
}

2017년 3월 24일 금요일

lilypond 악보 프로젝트 - 가요 - 러블리즈(진) - 너만 없다.

너만없다. lilypond 결과물 pdf
너만없다. lilypond 결과물 midi
너만없다 lilypond 소스파일 아래 text랑 같은 내용.
http://lilybin.com/dt3ruj/1 음??? 블로그에서 midi재생하는 기능 어케하는겨...

text라서 나중에 github으로 모든 악보프로젝트 할 예정...
frescobadi - 작업 캡쳐.


\header {
  title = "너만없다"
  subtitle = "(Jin - Gone)"
}
global = {
  \key ef \major
  \time 4/4
  \tempo 4=77
}
jin = \lyricmode {
  기 억 이 머 물 다 간 그 자 리 에 손 끝 에 남 아 있 는 온 기 에 도
  니 가 있 다 있 다 너 의 향 기 너 의 얼 굴   -
  제 발 날 봐 날 봐 봐 날 봐 봐 나 이 렇 게 널 느 껴 널 느 껴 널 느 껴
  애 써 잡 은 말 투 애 써 잡 은 미 소 애 써 잡 은 넌 데
  - - - -
  우 리 함 께 있 던 그 공 간 에
  - 내 가 널 닮 아 가 던 그 순 간 에
  - - - 빗 속 을 그 냥 걸 어 도 너 무 좋 았 던 - 니 가 없 다 - 니 가 없 다
  어 떻 게 나 혼 자 서 널 지우 고 살 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함 께 걸 어 가 던 그 시 간 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함 께 걸 어 가 던 그 시 간 에  - -
  _ 그렇게 만 들 어 가 던 추 억 까 지 도 미 련 까 지 도
  머 문 자 리 에  _ _ _ __ _
  _ _ 난 서 있 다
  _ _ _ _ _ _  너무 그 리 워
}
right = \relative c'' {
  \global
  % Music follows here.
  r8 f f f16 f16~ f8 ef d ef
  f4 f8 d ef4 r
  r8 f f f16 f16~ f8 ef d ef
  \break
  r8 f8 f g d4 r
  ef8 f d ef~ ef4. d8
  ef2~ ef8 bf bf g'
  \break
  af2~ af8 bf, bf af'
  af4 r f4. bf,16 bf
  f'8 g~ g bf, f'8 g~ g bf,
  \break
  <af f' >8 g'~ g bf, <bf d af'> g' f ef
  <f a,>8 g r a, f' g r a,
  <cf d af'>8 g'~ g d af' g f d
  \break
  <g, bf ef>4 r8 bf <ef af> g f d
  <af bf ef>4 r8 bf <bf' ef,> af g bf
  <c, af'>4 r r8 af c ef
  \break
  <af, bf ef>4 r8 bf16 bf af'8 g16 f~ f ef8 f16
  <bf, f'>8 g'16 g~ g2.
  \break
  <af bf,>4 r16 bf,16 bf bf <bf d f bf>8 g'16 f~ f ef8 ef16
  <f c a>8 g16 g~ g4 r a,8 c
  \break
  <c ef g,>4~ <c ef g,>16 g' g g <cf cf,>8 g16 f~ f ef ef8
  <f bf,>8 g16 g~ g af g8~ g16 bf, af' g~ g af g8
  \break
  r16 bf, af' g~ g bf bf8~ bf bf <af c,> <g bf,>
  <ef  bf'>8 c'16 af~ af g af8 ~ af <g bf,> <af c,> <af c,>16 <af c,>~
  \break
  <af c,>2 r8 g ef d16 f
  r16 <ef cf> <ef cf>8 r4 r8 ef8 f ef16 <f bf> ~
  \break
  <f bf>4 r4 r8 af g ef
  \break
  cf4 r8 ef <ef bf'>8. <ef af>16 r <ef bf'>~ <ef bf'>8
  \break
  <bf g'>4 r8 <bf g'>16 <bf g'> <bf g'>8 <bf d f  bf>~ <bf d f  bf> <g bf ef> ~
  <g bf ef>4 r8 <g bf ef> <g bf ef> <bf ef g> r <d f a d> ~
  \break
  <d f a d>4 r8 <d f a d> r8 c d < af c ef>
  < af c ef> af <af c ef f> af <af c ef g> af <af c ef af> <c ef af c> ~
  \break
  <c ef af c>4 r8 bf'16 bf bf8  g16 f~ f ef8 ef16
  f8 g16 af ~ af g ~ g8 r2
  \break
  <f c af>4  r8 af,16 f' <f, a b d>4 d''16 cf  \times 2/3 {g[ d cf] }
  g4 ~ g16 g ef' d ef4 g,8 af
  \break
  <df, bf'>4 <af' f'> < df af'> <bf g'>
  <c g ef>4~ <c g ef>16 g c d <ef a, f>8 f <d a f> c
  \break
  <bf f d>4~ <bf f d>16 f bf c <df bf e,>8 ef <c g e> bf
  <af ef c>8. c,16 ~ c ef af g af8 bf <c ef,> <d f,>
  \break
  <ef af, f>4 <f af,>8 bf,16 bf <ef af c>8 bf'16 af~ af g g8
  \break
  <af f df af>8 <bf f df>16 <bf f df> ~ <bf f df>4 ~ <bf f df>8.  <bf f df>16 ~ <bf f df>8 af
  \break
  <g e c g>4 r16 c,,8 c16 <c e g c>8 bf'16 <af e c> r8 g
  \break
  r8 <bf e, c>16 af <af ef c> g <af ef c>8 r8 <c ef bf'>16 af' <af ef c> <g ef> <af ef c>8
  \break
  <ef cf af g>4 <c af > <bf g ef> <af ef cf>
  <g ef bf>4 ~ <g ef bf>16 g, bf ef  g bf ef ef, g8 af
  \break
  <f ef cf>8. cf'16 ef f cf' ef f8 g, ef d
  <g, ef>4 bf <d g, ef> c
  \arpeggioArrowUp
  <bf ef, c>8 af c, ef <cf ef g>4\arpeggio f
  f8 g d bf g2

}
left = \relative c {
  \global
  % Music follows here.
  c8 g' f'4 ef r
  ef,8 cf' af'4 <bf, ef g> \arpeggio r
  d,8 a' f'4 g r
  \break
  g,,8 f' <b cs>4 cf,8 g' d'4
  c,8 g' ef'4 bf,8 g' ef'4
  af,,8 ef' g ef' g,, ef' bf'4
  \break
  f8 c' \clef treble  bf' c, <e af>4 r  |
  \clef bass  bf,8 a' cf f bf,4 r
  ef,8 bf' g'8. f16 ~f8 ef bf4
  \break
  ef,4 f'8. d16 r4 ef
  <c d,>4 f r a,
  <g f'> cf f r
  \break
  c,8 g' ef'4 bf,8 g' ef'4
  af,,8 ef' bf'4 g,8 ef' bf'4
  f,8 ef' af c ef4 r
  \break
  bf,8 af' c ef d4 r
  ef,8 bf' f' g ef, bf'16 f' ~ f g r8
  \break
  ef,8 bf' f' g ef,4 g'
  d,8 a'16 c~ c f8 a,16 c8 f r4
  \break
  g,8 d' f4 <f g,> r
  c,8 g' ef'4 bf,8 g' ef'4
  \break
  af,,8 ef' bf' c ef4 r8 g,,
  ef8 ef' af c ef4 r
  \break
  bf,8 af' c ef d4 r
  af,16 ef' af bf
  \clef treble cf ef af bf cf bf af ef
  \clef bass c bf af ef
  \break
  ef,16 bf' ef f g bf ef f g f ef bf g f ef bf
  \break
  af ef' af bf
  \clef treble cf ef af bf cf bf af ef
  \clef bass   c bf af ef
  \break
  ef,16 bf' ef f g bf ef f g8 <d, d,> ~<d d,> <c c,>
  <c c,>16 g c ef g c ef c g ef c g ef c <f f,>8~
  <f f,>16 c' f g a c f g a4 r8 <bf,, b,> ~
  <bf bf,>8. bf16 ~ bf8 bf, <bf' bf,>8. bf16 ~ bf8 bf,
  \break
  bf'4 r r2
  ef8 bf' f' g r2
  \break
  <c, c,>4 ~ <c c,>16 d r8  g,4 r
  c,16 g' b ef r4 r2
  \break
  bf,16 f' af df r4 ef,16 bf' df af' g,4
  a,16 ef' g c r4 <c d,> r
  \break
  g,16 d' a' bf r4 <bf c,> <c e,>
  f,,16 ef' af8 r4 r4 f,
  \break
  bf16 f' af bf r4 <bf, bf,> r
  \break
  <bf bf,>16 f' af bf c bf c df ef df ef f g f g af
  \break
  c,,,16 g' c d e g e d <c c,>4 <e e,>
  \break
  f,16 c' f g af g f c f, c' f g af g f c
  \break
  <a a,>8. cf16 ef af  cf ef r ef, f af r cf, ef f
  <bf, bf,>4 bf2 r4
  \break
  <bf bf'>4 r r2
  <ef bf'>4 r <g a,> r
  f,8 c' f4 <bf, bf,> r
  ef,1
}
\score {
  \transpose ef d,  \new StaffGroup
 <<
   \new Staff = "right" \with { midiInstrument ="flute" midiMinimumVolume = #0.4 midiMaximumVolume = #0.8 } \right
   \addlyrics \jin
        \new TabStaff = "Guitar" \with { midiInstrument = "overdriven guitar" midiMaximumVolume = #0.3 } \right
            \new Staff = "left" \with { midiInstrument = "bassoon" midiMinimumVolume = #0.8 midiMaximumVolume = #1.0 }{ \clef bass \left }
  >>
  \layout { }
  \midi { \tempo 4 = 77 }
}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