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저주마법이 반올림인지 올림인지 내림인지를 몰라서 그냥 내림으로 계산했다. 확인해보고 아닐 수 도 있다. 정말 재미 있는 부분은 저주와 축복이 서로 상쇄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축복마법의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LV1-3은 고급축복에 대해서 다 1.5를 넘는다. '슬레이어' 마법이 매우 한정적인 상황에서 공격력을 8을 올려줌으로 인해 최대 1.4의 변화율을 보일 수 있게 된다. 블러드러스트나 정확마법도 최대 1.3까지의 변화율을 가지므로, 공격적으로 사용할 때는 블레스만한 마법이 없다.
저주마법의 변화율을 보라. 쉴드마법의 변화율이 잘나가야 0.7이고, 에어쉴드마법은 그나마 0.5이지만, 저주마법만 걸리면 천사를 제외하고는 전부 쉴드보다 강력하다. 사실 지혜 없이 슬로우를 안배운 상황에서는, 불마법도 상대적으로 쓸만하다.
블레스 마법의 효율이 매우 좋다. 물정령도 블레스가 걸린다. 다만 마법의 정령은 걸리지 않는다.
저주 마법의 효율이 매우 좋다. 다만 불정령은 이프리트 만들면서 코드를 공유했는지 공격마법을 뺀 나머지 마법도 안 걸린다. 걸리는 친구 기준으로는 고급쉴드보다 좋다. 다만 쉴드에 면역인 유닛은 별로 없어서...
공기의 정령은 고급 축복, 고급 저주를 서로 상쇄 했을 때 효율이 최고이다.
저주에 걸려있는 상태에서 축복을 걸면 9배 강력해진다. 그 반대도 생각할 수 있다.
축복은 초반 확장하는데 있어서 있으면 좋은 마법이다. 하지만 없을 확률이 높다.
저주마법의 효율을 보라. 끝내준다. 왠만하면 방패보다 좋다. 블랙드래곤의 경우는 쉴드가 안걸리니, 드래곤을 아낀다면 저주마법이다.
순서가 이상하다는 것을 지금에야 알았다. 업그레이드 까지 포함해서 하위 3유닛과 그다음 3유닛이 똑같은 데미지라 그래프가 재미있다. 인퍼노의 희망(?) 고르곤과 와이번 이 두 유닛은 축복의 효율이 그리 좋지 못하다. 어차피 와이번은 성벽에서 쏘는 화살 맞아 죽고 고르곤은 머리수로 싸우니 다른 유닛에게 좋은 마법이니 좋은 마법이다.
저주마법에 굉장히 허약하다. 저주마법으로 상대하기도 좋고, 쉴드로 내 방어력을 올리는 방식은 파리들이 날아다니면서 툭툭치는 상황에서는 좋지 못하므로, 둘다 고급이면 포트리스 상대로는 저주를 사용하자. 하지만 보통은 슬로우를 건다.
축복효율이 그리 좋지 못한 종족이다. 개는 빌드오더상 밀려 있고,
임프는 체약체의 비싸고, 그리고 어차피 마법길드에서 안나온다.
고레벨 유닛들에게 효율이 고만고만하다. 다만 공격력 상승마법의 최강자는 여전히 축복이다.
저주 마법이 최고의 공격력 감소 디퍼프마법이지만, 유난히 똥개에게는 강력한 마법이다. 고급 저주가 있다면 똥개는 바보가 된다.
안 걸리지만 일괄적으로 해봤다. 걸리기만하면 참 쓸만한 마법이지만, 언데드가 축복을 받는다는것은 좀 이상하다.
그냥 상대방에게 저주나 걸자 저주나올 확률이 54%라고 한다.
고레벨 유닛의 축복 효율이 떨어진다. 초반확장에 있어서 매우 쓸만한 마법이다. 초급으로 엘프에게 1.25 고급으로 1.5이다. 고급 기준으로 2발이 세발되는 것이다.
일단 저주마법에 걸린다면, 쉴드보다 효율이 좋은 편이다. 그랜드 엘프 기준으로는 공기방패마법보다 좋다. 초급이어도, 그랜드엘프를 저주하도록 하자.
비슷한 형상이다. 오크랑 고블린이 축복의 혜택을 많이 받는데, 별론 좋은 구성은 아니다. 울프라이더도, 1.43까지 나오므로, 쓸만하다. 초급은 1.14로, 굉장히 효율이 떨어지는 편.
저주마법의 효율은 고급유닛에게는 대략 0.6 언저리, 초급유닛들은 고블린 빼고 0.3 언저리다. 슬로우걸고 하나씩 때려잡다가 하나남은 오우거 무시하고 정리하다 후회하지말고 걸 수 있으면 걸자.
축복효율이 극히 떨어지는 편이다. 초반확장시에도 초급축복이 그램린에게 효율이 1.33밖에 안된다. (1.33이면 다른 마법으로는 범접할 수 없이 큰 수이긴하지만 ) 나가는 고급기준으로 1.05, 1.03 상승이다. 그래도 3궁수에게 2.0, 1.25, 1.22라는 좋은 비율의 기대값 상승이 있으니 걸 수 있으면 걸자,
저주마법이 공기방패마법보다 못하다. 메이지만 같은 효율이다. 나가말고는 옆에 보호유닛들에게는 그래도 쓸만한 효율이다. 나가에게도 0.75,0.77은 되므로 대전투시에는 쓸만한 마법이다. 3궁수 체제에서 근거리 원거리로 이 정도만 되어도 어디인가.
이전 글에 히어로즈의 전투에서 한스택의 데미지 계산방식을 올렸다. 10기까지는 각각 한개체에 대해서 모두 따로 균일한 분포로 최저에서 최대 데미지뽑기를 한다고 하였다. 그렇기에 가운데가 볼록해져, 데미지의 기대값이 중요하다. 기대값을 기준으로 축복마법의 효율과 저주마법의 효율을 살펴보았고, 축복마법의 강력함과 저주마법의 강력함을 보았다.
특별히 방어력 상승용 마법의 대안으로 저주를 자주 살펴보았는데, 왠만한 상황에서는 저주가 좋은 대안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